목적·범위
직무스트레스
관리목적
조사절차
8단계 관리방법
근로자의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건강장해나 업무성과 저하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를 조직적 · 개인적 증상이 나타나기 이전에 조직의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줄여주거나 소속 직원들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능력을 키워 주는 적극적인 노력이 좋은 결과를 만들어 줄 것입니다.
직무스트레스의
증상과 요인 파악
스트레스의 개념 이해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자신의 대처방법 파악
목표설정
동기부여
인지수정기법 : 생각을 바꾸자
신체조절법 적용
생활습관 개선
설문조사의 전문화
평가방법
한국형 평가도구 사용
1. 물리적요인 외부환경요인
2. 직무환경 직무에 대한 부담정도
3. 직무자율 의사결정권과 직무자율성 측정
4. 관계갈등 대인관계 측정
5. 직무 불안정 직무에 대한 안전성 측정
6. 조직체계 조직내 갈등 · 의사소통 결여 측정
7. 보상 부적절 업무보상의 적절성 측정
8. 직장문화 회사 · 음주문화 · 성차별 등 측정
예방관리
애니어그램
맞춤형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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