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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스트레스

목적·범위


직무스트레스

작업 및 직무의 요구도와 관련하여 근로자의 능력이나 자원, 요구와 맞지 않을 때 발생하는 정신적·육체적·생물학적·심리적·행동적 반응을 유발하는 요인입니다.

관리목적

스트레스등이 높은 작업을 하는 경우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건강장해를 예방하는 제도로 직무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스트레스 유발요인을 인지·파악하여
정신적·육체적 고통에 대한 상호간의 이해를 통해 건강하고 즐거운 직장문화 조성에 기여합니다.

조사절차

8단계 관리방법

근로자의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건강장해나 업무성과 저하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를 조직적 · 개인적 증상이 나타나기 이전에 조직의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줄여주거나 소속 직원들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능력을 키워 주는 적극적인 노력이 좋은 결과를 만들어 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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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무스트레스의
    증상과 요인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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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트레스의 개념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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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자신의 대처방법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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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표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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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기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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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지수정기법 : 생각을 바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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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체조절법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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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활습관 개선

설문조사의 전문화

  • 문자·카톡·전용 웹페이지 설문조사를 통하여 설문조사의 불편함 및 오류를 감소시킵니다.
  • 기존 설문지 회수방식의조사도 진행 가능합니다.
  • ※별도의 프로그램 및 APP이 필요하지않습니다.

평가방법


한국형 평가도구 사용

  • 43가지 항목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신체적·정신적 증상과 직장문화를 파악합니다.
  • KOSHA GUIDE지침에 따라 8가지 평가항목을 통해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파악합니다.
  • 1. 물리적요인 외부환경요인

  • 2. 직무환경  직무에 대한 부담정도

  • 3. 직무자율  의사결정권과 직무자율성 측정

  • 4. 관계갈등  대인관계 측정

  • 5. 직무 불안정  직무에 대한 안전성 측정

  • 6. 조직체계  조직내 갈등 · 의사소통 결여 측정

  • 7. 보상 부적절  업무보상의 적절성 측정

  • 8. 직장문화  회사 · 음주문화 · 성차별 등 측정

예방관리


애니어그램

  • 관계갈등의 근원은 나와 상대방을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 전문가와 함께 그림과 색을 통해 나의 특성을 알고 타인의 특성을 파악하여 상호 이해를 통한 관계 갈등 및 직무스트레스 회복 프로그램입니다.

맞춤형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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